E,AHRSS

SDI

last modified: 2015-04-09 22:51:43 Contributors

Strategic Defense Initiative, 전략방위구상

Contents

1. 개요
2. 현시창
3. 삼국지 천명 시리즈


1. 개요

레이건 시절때 발표된, 인류사상최대, 최고가의 무기체계, 냉전당시 소련이 가지고있던 ICBM으로 인한 위협에서부터 미국을 방어하기위해 계획되었던 미사일방어체계의 정식 이름이다.

소련의 ICBM을 착탄전에 격추함으로서 핵전쟁에서 절대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인해 시작된, 미국의 대표적인 돈지랄이다.

SDI의 초기목표는 소련의 ICBM 2000발을 착탄 전에 격추하고, 그사이에 핵보복을 가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미사일의 부스터 단계에서 재돌입 단계까지의 방어 체계를 구축하는 Multi-Layer Defense 전략이 채택되었다. 우주무기를 중요하게 본 계획이었기에 당시 신문들은 인기 영화 스타워즈에 이 계획을 빗대 SDI를 Star Wars(별들의 전쟁)이라고 불렀다.

한편, 소련도 이러한 SDI 계획을 보고만 있지 않았으며 대응책으로 폴류스를 내 놓았...지만 SDI와 마찬가지로 예산만 잡아먹고 기술적 난제에 결국 좌초되어버렸다. 물론 SDI에 비하면 들어간 비용은 훨씬 적다.

2. 현시창

SDI는 크게 지상요격미사일과 궤도요격인공위성, 그리고 조기경보인공위성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소련의 미사일발사가 탐지 되었을시 지상의 레이저발사기지에서 레이저 반사 인공위성으로 빔을 쏘아 올리고, 반사 인공위성은 빔을 ICBM에 조준하여 파괴한다는 구상이었다. 자체 레이저 발사 가능 인공위성개발 계획도 이에 포함되었다. 요격미사일도 연구되었으며, 이는 당시 과학기술의 한계를 저 멀리 뛰어넘는 계획이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미국은 SDI의 폐기 전까지 700억 달러를 투입하고도 성과는 전혀 얻지 못했다. 어차피 천조국도 사람사는 동네다. 그러나 현재 MD의 기초가 되는 레이저무기, 레일건, 코일건 같은 운동에너지무기의 기초연구가 이루어졌다. 1989년에는 첫 레이저무기 프로토타입 '알파'의 실험이 성공했고, SDI가 폐기된 이후에도 레인건과 코일건의 연구는 계속되어 코일건은 1990년대에 성과를 보았으나, 레일건은 개발이 꽤 늦어져 2007년에야 첫 프로토타입이 공개되었다.

레이건 시절 미국 고위관리도 "나는 이계획이 20세기가 끝나기전에 끝낼 수 있을지 의문이 간다."고 말할 정도였는데, 부시 행정부때 GPALS로 축소, 클린턴때 잠시 폐기되었다가 BMDI로 부활했고, 부시(아들) 정부 아래에서 MD로 완전히 부활함으로서 결국 21세기까지 계속되었으나…… 오바마 정권에서는 동유럽 MD를 포기하였다.

문명4에서는 75% 확률로 핵무기를 요격하는 프로젝트로 등장하지만 핵맞기가 싫다면 UN의 반핵결의안을 통과시키는게 속 편하다.

월드 인 컨플릭트에서는 소련군이 미국 본토 서부를 침공하자 SDI가 허깨비라는 것을 들키면 소련이 마음 놓고 핵을 날릴지도 모른다고 우려한 미군이 자국 영토에 전술핵까지 써가면서 기를 쓰고 막아낸다.

3. 삼국지 천명 시리즈

1편에서는 조조군과 손권군이 슈퍼무기(스타로 비유하자면 핵미사일)로 갖고 있는데 잉여다(....) 위,오 둘 중 하나는 이름이 SDI고(오) 하나는 RLASS로(위) 다르다.
조조군은 스타의 고스트처럼 SDI 보병만 보유하지만 손권군은 보병과 탱크 두 발사지정유닛을 보유.

명2에서는 유비군의 테크니션이 쏜다. 그 잉여성은 천명2 항목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