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톰 오브 핀란드

last modified: 2015-02-23 06:21:06 Contributors

tom_of_finland.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평가


1. 개요

시대를 풍미한 게이 일러스트레이터. Tom of Finland는 필명이며, 본명은 토우코 락소넨(Touko Laaksonen, 1920–1991). 필명대로 핀란드인이다. 서구의 70년대 게이 문화를 언급하는데 빠질 수 없는 인물이며, 일러스트레이터로 봐도 그 스타일이 대단히 독특하면서 훌륭했던 인물.

2. 특징

터질듯한 근육 특히 엉덩이, 수염, 꽉 조이는 가죽 재킷과 부츠, 청바지 혹은 넥타이제복, 선글라스가 그가 그리는 인물들의 상징이다. 극도로 마초적인 게이들을 묘사하는 것. 이러한 인물들을 연필만 가지고 숨막힐 정도로 세밀하게 묘사하는 것이 그의 장기다.

<Kake> 등 포르노 만화도 다수 제작하였는데, 대부분 별 내용 없이 난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역관광당하거나 NTR당하는 장면 등에서는 유머러스한 면이 있다.

3. 평가

톰 오브 핀란드의 업적은 단순히 음지에서만 활동한 것이 아니라, 그의 작품과 게이 문화를 양지로 끌어올렸다는 점이다. 뉴욕에 있는 현대 미술의 성지인 MOMA에서도 그의 드로잉 다수를 영구소장하고 있으며, 카고 미술관 등 여러 유명 미술관들이 그의 작품을 컬렉션으로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유명 디자이너들과도 협업하여 잡지 등에 많은 일러스트레이션을 발표하였으며, 그의 본연의 영역이었던 게이 포르노 일러스트레이션과 만화에서 후대의 작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 중 하나가 타가메 겐고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