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터미네이터 아머

last modified: 2015-03-19 23:55:19 Contributors

Tactical Dreadnought Armour, Terminator Armour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설정
4. 작중 등장
4.1. 미니어처 게임
4.2. PC 게임
5. 패턴
5.1. 인도미투스(Indomitus) 패턴
5.2. 카타프락티(Cataphractii) 패턴
5.3. 타르타로스(Tartaros) 패턴
5.4. 아이기스(Aegis) 패턴
5.5. 고르곤(Gorgon) 패턴
5.6. 카오스 패턴
6. 기타


1. 개요

Warhammer 40,000에서 인류제국의 군사기관들이 사용하는 파워 아머의 일종.

2. 설명

주로 스페이스 마린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이 보유하고 있으며, 방어력 측면에서 이 두 세력뿐 아니라 Warhammer 40,000에 등장하는 세력을 통틀어 최강의 양산형 갑옷이다.[1]

매우 희귀한 물건이어서 이걸 입기 위해서는 Terminator Honour(혹은 Crux Terminatus)[2]라는 인증이 필요하다. 쉽게 말해 터미네이터 면허라고 보면 된다. 때문에 대부분의 챕터에서 터미네이터 아머는 1중대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3]


터미네이터 견갑에 달린 작은 방패 모양 장식이 바로 크룩스 테르미나투스로, 형태는 챕터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철십자 훈장에 해골 문양을 붙인 것처럼 생겼다.[4] 스페이스 울프에서는 가운데의 해골이 늑대 해골 모양을 한 변형판을 사용한다. 크룩스 테르미나투스 중에서도 아주 귀하고 좋은 물건인 터미네이터 캡틴 급 크룩스 테르미나투스는 황제가 입던 갑옷 조각 일부가 내부에 들어 있다고 한다.

스페이스 마린,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은 구성원이 모두 이 갑옷을 입은 터미네이터 스쿼드를 쓸 수 있다. 스페이스 마린의 경우에는 상황에 맞춰서 다양한 무장으로 여러 상황에 대응 가능한 택티컬 터미네이터, 근접무기로 무장한 근접부대 어썰트 터미네이터로 나뉜다. 카오스는 딱히 택티컬/어썰트 터미네이터로 나뉘지 않으며 무장도 많이 차이난다.

한편, 임무의 특수성 때문에 보급이 최고로 좋은 그레이 나이트에서는 필요하면 챕터 전원이 입을 수 있는 숫자의 터미네이터 아머를 항상 보유하고 있다. 이쪽은 역으로 터미네이터 스쿼드가 기본 병력이고 일반 파워 아머는 특수한 임무를 맡은 대원만 입는 식.

그리고 파워 아머가 일반인 버전도 존재하는 것처럼 터미네이터 아머도 이런 초인이 아니더라도 입을수는 있다. 이단심문관이 가장 대표적인 예인데, 이단심문관의 터미네이터 아머는 일반인의 체구를 고려해서 덩치가 좀 작고, 블랙 카라페이스가 없기 때문에 성능을 100% 이끌어내지 못한다.

3. 설정

본디 방사능이 강한 지역이나 위험지역에서의 안전한 활동을 위한 일종의 적대환경복(Hostile Environment Vestment, 즉 HEV) 이분 것이 아니다! 으로 개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5] 이후 대성전 등의 전쟁을 거치면서 우주 공간에서의 함대전 시 강습정이나 접현 어뢰(Boarding Torpedoes)[6], 텔레포트 등의 수단으로 적 군함 내로 침투해 전투를 벌이는 경우 등 '소수 병력이 적진의 중심부에 노출되는' 전투가 많아졌고, 이러한 전투에 참여하는 전투원들을 위해서 포탄과 에너지 빔이 오가는 극저온의 진공 환경을 견디기 위해 고방호력을 갖춘 장갑전투복이 요구되었으며 이로 인해 이러한 차폐복이 전투용으로 전용된 것이 현재의 터미네이터 아머의 시초가 되었다.

갑옷 자체가 파워 아머로도 도저히 견딜 수 없는 극한상황을 설정하고 만들어진 물건이니만큼, 이 아머가 활약할 만한 전장에서 쓸만한 무기도 필요하게 되면서 많은 워기어에 영향을 줬다. 멜타도 원래 적함의 외벽을 자르고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사용한 초고출력 용접기가 개량되어 "사거리"를 가지게 된 것이며, 체인피스트도 에어록이나 통로 격벽, 차단문 등을 손쉽게 뚫고 지나가기 위해서 파워 피스트에 전기톱을 달아놓은 버전에서 시작했다. 스톰 볼터어썰트 캐논처럼 보통이라면 과잉에 가까운 고연사력을 가진 무장을 기본으로 장비한 이유도 좁디좁은 우주함 통로 간에서 많은 엄폐와 짧은 거리에서의 교전을 상정하다 보니 아주 짧은 시간의 사격만으로도 적을 확실히 제압해야 되기 때문이다. 헤비 플레이머도 좁은 통로에서 문자 그대로 피할 수 없는 압도적인 화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장비한 무장이다.

아머 자체의 특성을 살펴보자면, 방호력을 높이다 보니 두텁게 만들어서 덩치가 말도 안 되게 거대해진다. 그도 그럴 게 그냥 입고 벗을 수 있는 파워 아머와는 달리 터미네이터 아머는 파워 아머 위에 덧입듯이 입는 것이다. 즉 이미 2m나 넘는 스페이스 마린이 파워 아머를 입고 그 위에 다시 파워 아머를 입은 것이다. 때문에 같은 스페이스 마린이라도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은 마린은 일반 파워 아머를 입은 마린보다 훨씬 더 크다. 그리고 무게도 그에 비례하여 상상을 초월한다. Warhammer 40,000 Roleplay 데스워치 룰북에 따르면 무게가 400㎏이나 나간다고 하며 역시나 데스워치 룰북에 따르면 일반 파워 아머의 무게가 180㎏이라 하니 실제 무게로 치면 스페이스 마린의 무게 760파운드(약 350㎏)+파워 아머 무게+터미네이터 아머의 무게까지 더해 족히 1톤에 달한다(…). 물론 터미네이터 아머도 스페이스 마린의 인공 이식 신체기관인 검은 카라페이스와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워낙 덩치가 커도 자기 몸처럼 다루는 건 어렵지 않으며, 일반 제식 파워 아머 말고도 아티피서 아머를 입고도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을 수 있다고 한다.[7]

스페이스 마린이나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이나 공통적으로 어느 정도 이상 수준이 되는 실력자(카오스의 경우 어스파이어링 챔피언 급은 되어야)가 입는 갑옷이긴 한데, 스페이스 마린은 죽은 전임자의 물건을 물려 입지만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은 터미네이터 아머를 차지하려면 전임자를 죽이고 뺏어서 입는다. 카오스 세계의 유일한 법칙은 힘이 곧 법이라는 것이고, 그러므로 강한 자가 좋은 장비를 차지하는 게 당연하다고 여기기 때문.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고도 죽는다면 그냥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을 자격이 없는 약한 놈으로 인식한다는 거다.

41번째 천년기에 기술의 암흑기에 개발되었던 신형 갑옷 STC가 발굴되어 훨씬 더 크고 튼튼한 센추리온 아머가 발굴되어 스페이스 마린 챕터들에게 지급되었으나 터미네이터 아머는 센추리온 아머와 함께 당당하게 현역으로 사용되고 있다. 센추리온 아머와 터미네이터가 각각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

4. 작중 등장

4.1. 미니어처 게임

최고 수치의 방어력을 주면서 인불 세이브(방어력을 무시하는 공격도 막을 수 있는 능력)까지 주는 장비라 일부 스페셜 캐릭터의 맛이 간 수준의 위력을 자랑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최강이고, 사실 스페이스 마린과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의 스페셜 캐릭터 중에도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고 있는 캐릭터가 많다.

미니어처 게임에서는 게임에서 구현 가능한 최고의 방어력인 장갑 방호(Armour Save) 2+를 자랑한다. 설명하자면 주사위를 굴려서 2 이상이 나오면 그대로 막아내고, 1이 나와야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런 장갑 방호에 더해 통상의 장갑 방호가 불가능한 상황[8]에서도 방어를 시도할 수 있는 불침 방호(Invulnerable Save) 5++를 가지는 등 게임에서 인간형 생물체가 입을 수 있는 갑옷 중 최고의 방어력을 자랑한다.

6판에서는 대폭 버프가 되었는데, 기존의 파워 웨폰이 주던 장갑 방호 무시가 AP3∼4로 변경되면서 파워 피스트썬더 해머 같은 AP2 무기를 제외하면 기본 방호(2+)를 유지하게 되었다! 데스윙과 같이 터미네이터 아머 전문인 부대는 상당한 혜택을 받는다.

다만 터미네이터 아머는 무거워서 빨리 걷지 못하기 때문에, 근접전에서 일정 수 이상의 피해를 입고 도망가는 적 부대를 추격해서 전멸시키는 스위핑 어드밴스(Sweeping Advance) 룰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영미권에서는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은 마린처럼 1운드에 2+ 아머 세이브를 가진 모델을 터미네이터급(Terminator Equivalent, TEQ)이라고 줄여서 말한다. T값, 인불이나 필 노 페인의 유무 같은 세부 사항이 다르지만 일단 2+ 아머 세이브가 있으면 TEQ로 칭한다.

4.2. PC 게임

PC판 게임인 Dawn of War 시리즈에서도 등장한다. 패턴은 전부 인도미투스. 다만 1편에서는 별도의 아이템으로 등장한 것은 아니고 그냥 터미네이터 스쿼드와 어썰트 터미네이터 스쿼드가 등장한 것으로 모습을 보이기만 했다.

후속작 Dawn of War 2에서는 멀티에서 포스 커맨더가 사용할 수 있는 워기어로 나온다. 사용 시 방어력이 매우 높아지고 텔레포트 스킬이 생기지만 일반 유닛과 영웅 사이의 위치로 낮아져서 더 이상 레벨업을 할 수 없게 되고, 그동안 업글한 워기어들은 싹 사라지고 터미네이터 전용 워기어인 어썰트 캐논, 헤비 플레이머, 라이트닝 클로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 사이클론 미사일과 썬더 해머, 스톰 실드는 사용할 수 없다. 그래도 장점은 일단 위의 워기어 3종 세트는 한번 구매하고 나면 추가 자원 소모 없이 교체 가능하고, 포스 커맨더의 체력은 일단 터미네이터 1기의 체력보다 높다.

한편 싱글에서는 레트리뷰션을 제외한 모든 시리즈에서 착용할 수 있다. 착용 가능 대상은 아라무스, 타데우스, 타르커스, 아비투스뿐이다. 특이하게도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으면 쓸 수 있는 워기어와 안 입으면 쓸 수 있는 워기어가 따로 있어서 무조건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어도 좋지 않다는 점. 이를테면 아라무스의 경우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으면 원래 사용하던 두손 썬더 해머를 쓰지 못하고 전용 썬더 해머 + 스톰 실드 세트만 사용하게 된다.

카오스 라이징에서 아비투스가 배신자로 지정되면 풀셋팅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고 나온다. 이 갑옷은 본디 블러드 레이븐 챕터의 성물로서, 어썰트 캐논사이클론 미사일 발사기, 파워 피스트가 장비되어 있고 각 무기의 스킬(미사일 포격, 집중 포화, 클리어 아웃)[9]을 모두 사용하는 매우 흉악한 물건이다.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도 설정 상으로는 운영하지만 한동안 터미네이터 아머가 나오지 않다가 Dawn of War 2에서 카오스 로드가 아예 아머 외형과 타입을 터미네이터 아머로 하여 나온다. 너무 개사기라서 결국 타입만 지휘관 아머로 변경되었으나, 터미네이터 아머의 외형과 능력은 아직도 대부분 살아 있다. 그리고 굳이 하나 더 꼽자면 상기한 아비투스가 카오스 터미네이터라고 볼 수 있다.

5. 패턴

터미네이터 아머의 패턴은 기본적으로 총 네 가지로 나뉘며 이 외 몇몇 극소수의 물건만 존재하는 바리에이션이 존재한다.

5.1. 인도미투스(Indomitus) 패턴


화성에서 제작하기 때문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터미네이터 아머이다. 현재 흔히 '터미네이터'하면 생각나는 물건이 바로 이 것.

5.2. 카타프락티(Cataphractii) 패턴

336px-NL_Cataphractii_Terminator.jpg
[JPG image (Unknown)]

나이트 로드 군단 터미네이터.

1000px-Justaerin_Termi_Wargear.png
[PNG image (Unknown)]

선 오브 호루스 군단 유스타이린 터미네이터.


선 오브 호루스 군단 터미네이터

터미네이터 아머의 원형이 되는 갑옷. 대성전/호루스 헤러시 당시 삽화를 보면 대부분의 군단 터미네이터 스쿼드들이 장비하며, 선 오브 호루스 군단의 호루스에제카일 아바돈도 카타프락티 아머를 입고 있다. 4++ 인불 세이브에 더디고 의도적인 움직임(Slow and Purposeful) 룰을 지니고 있다.

5.3. 타르타로스(Tartaros) 패턴



가장 발달된 갑옷. 최첨단 파워 아머로 여겨지는 Mk 4 막시무스 패턴과 시스템적으로 공통점이 많으며, 기존의 인도미투스 패턴과 비교하면 기동성이 매우 크게 향상된 것에 비하여 방호력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기동성이 향상됐다는 설정은 포지월드 테스트 룰에서 터미네이터 아머면서 스위핑 어드밴스가 가능한 대신 6++ 인불을 가진 것으로 구현했다. 지금은 고유 룰 그런거 없다.

5.4. 아이기스(Aegis) 패턴


그레이 나이트 전용 터미네이터 아머. 일반 아이기스 패턴 파워 아머와 마찬가지로 아이기스 패턴 터미네이터 아머도 여러 축복등을 통해 악마와 사이킥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높다. 또한 일반 아이기스 패턴 파워 아머와 마찬가지로 그 디자인이 위의 일반적인 터미네이터 아머들과는 매우 다른데 아이기스 터미네이터쪽이 훨씬 더 날렵한 모양새이다. 상기하였듯 터미네이터 아머는 각 챕터의 성유물 취급을 받을 정도로 갯수가 얼마 없지만, 그레이 나이트는 정 반대로 이 터미네이터 아머가 모든 대원들의 기본 사양이며 몇몇 특수 병종이나 종종 특수한 임무를 맡은 단원에 한하여 터미네이터 아머가 아닌 파워 아머를 사용한다.

5.5. 고르곤(Gorgon) 패턴


아이언 핸드 전용 터미네이터 아머. 프라이마크 페러스 매너스가 기존의 터미네이터 아머를 개량할 목적으로 휘하 아이언 파더들과 연구 끝에 만든 프로토타입 터미네이터 아머이다. 고르곤 패턴은 터미네이터 아머에 내장된 기존의 방어막 생성장치를 방어막에 가해지는 전자기 에너지 혹은 물리적 충격을 강렬한 섬광으로 변환하는 시스템으로 개조하였으며, 이를 통해 착용자에게 접근한 적을 무력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강렬한 열과 함께 일종의 독소가 형성되어 착용자에게도 해가 가는 문제가 있었으며, 이를 견디기 위해 착용자에게는 전신에 걸친 광범위한 인체개조 수술이 필요하게 됐다. 하지만 강함을 추구한 나머지 멀쩡한 신체도 기계로 바꿔버리는 아이언 핸드 군단 안에서 그런 건 별 문제가 아니었으며, 오히려 프라이마크가 직접 개발한 물건이니만큼 아이언 핸드 대원들은 자원해서 고르곤 아머를 입기 위한 개조를 받았다고 한다. 외형은 인도미투스 패턴과 상당히 흡사하다. 이스트반 사태 때 대부분이 분실되었고, 41번째 천년기 시점에서도 사용되는지는 불명.

미니어처 게임에서는 호루스 헤러시 전용으로 게임 상에선 기본적으로 인도미투스 패턴과 동일한 룰을 갖고 있으나 필 노 페인이 붙었고, 세이브에 성공한 경우 주변 유닛들이 강력한 출력의 여파로 블라인드 테스트를 해야 한다.

5.6. 카오스 패턴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의 장비가 그렇듯 터미네이터 아머 역시 일반적으론 제국의 그것과 같지만 갖은 카오스의 권능으로 마개조 되어있다. 워프 에너지가 들어있는것은 기본이고 카오스 신의 축복이나 악마 빙의등으로 변형된것도 상당수. 뮤틸레이터오블리터레이터처럼 워프의 변이로 사용자와 아예 일체화된 아머도 존재한다.

외형 역시 대체로 카오스답게 뾰족뾰족하게 장식하는게 많은데, 개조 방식은 사용자마다 제각각인지라 같은 외형은 거의 없다.

추가로, 카오스의 특성상 장비 생산 인프라가 영 아니올시다인 상황이므로 예전 장비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 때문에 인도미투스 패턴도 많지만 초기 패턴인 카타프락티 패턴도 많다. 카오스의 수장 에버초즌 에제카일 아바돈이 사용하는 것도 루나 울프 1중대 대원 시절 하사받은 커스텀 카타프락티 패턴 터미네이터 아머에 카오스의 축복을 받은 물건이다.

생산 인프라가 영 좋지 않은 카오스답게 터미네이터 아머도 생산이 여의치 않아 물량이 적어서 그런지 터미네이터 아머는 권위의 상징으로도 이용되며, 따라서 터미네이터 아머는 카오스 로드어스파이어링 챔피언 같은 실력자들만이 소유하고 있다. 다른 카오스 마린이 터미네이터 아머를 구하고 싶으면 제국측 물건을 노획하거나 아니면 이것을 가진 다른 카오스 마린을 족쳐야 한다.

6. 기타

터미네이터 아머의 본래 용도가 함선에 침투해서 깽판을 부리기 위해 입는 것이라는 설정을 살려, 어느 폐함선을 발견해 진입하니 안이 진스틸러들로 가득해서 일대 전투가 벌어진다는 스페이스 헐크라는 보드게임이 판매된 적이 있으며 동명의 PC 게임도 나온 적이 있다.

실제로 게임을 해보면 터미네이터 아머의 초창기 목적에 걸맞게 행동할 수 있다. 스톰 볼터나 어썰트 캐논으로 달려드는 적을 갈아 버리고, 헤비 플레이머로 통로 섹션 하나를 날려 버리며, 체인피스트로 문을 파괴하는 등. 다만 상대인 진스틸러가 너무 강한지라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고 있음에도 흡사 두부 썰리듯 썰려나가는 게 안습...
----
  • [1] 여기에서 '양산형'은 흔하거나 공장에서 마구 찍어낼 수 있는 물건이 아닌 '일반적인' 워기어를 의미한다. 다른 말로는 '제식'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다.
  • [2] 라틴어로 읽으면 '크룩스 테르미나투스'.
  • [3] 1중대가 챕터 최고의 베테랑 부대라 크룩스 테르미나투스를 가진 대원들이 제일 많기 때문에 1중대에 터미네이터 사용자가 유독 많을 뿐 1중대만 입을 수 있는건 절대 아니다. 즉 허가만 받으면 다른 중대 소속 대원도 얼마든지 입을 수 있다. 일례로 10중대의 베테랑 서전트는 신병들을 교육시킬때 터미네이터 아머 착용 시범을 보여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크룩스 테르미나투스를 가지고 있다. 1중대 '만'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는 건 다크 엔젤과 그 하위 챕터들뿐이다.
  • [4] 4판 당시에는 초소형 보호막 생성기였으나 5판으로 개정된 이후로는 은근슬쩍 말이 없어지고 문장 방패(Heraldry Shield)로 변경되었다.
  • [5] 황제가 대두하기 전인 기술의 암흑기(Dark Age of Technology) 당시의 역사는 많이 분실된 상태이며 이 때문에 이 시기의 기술의 유래나 기원은 거의 추정에 의존하고 있다. 이름이 '암흑기'인 것은 그 당시가 암울해서 그랬다는게 아니라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 [6] 안에 전투원이 탑승한 채로 적함과 충돌하여 고정 후 내부로 침투하는 소형 강습정.
  • [7] 탈로스 발코란의 경우, 대개 아티피서 아머만 입지만 필요할 때 노획한 터미네이터 아머를 덧입었다.
  • [8] 파워 웨폰에 의한 공격, 렌딩, 몬스트러스 크리처에 의한 공격 등이 있다.
  • [9] 여기서 미사일 포격은 사이클론 미사일 액세서리의 스킬이고 클리어 아웃은 아비투스의 근접 2단계 스킬인지라 배신하지 않은 아비투스도 비슷하게 따라할 수 있지만, 집중 포화는 원래 어썰트 캐논을 단 드레드노트의 전용 스킬이다. 즉, 드레드노트 같은 가동 출력이 넘쳐나는 기계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일개 마린이 사용한다는 것. 실제로도 사용 직전에 코른의 축복 문양이 아비투스 밑에 새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