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코믹 마스터 J

last modified: 2014-11-10 17:24:48 Contributors

일본만화. 원제는 《コミックマスターJ》.
<아쿠메츠>로 유명한 요고 유우키 & 타바타 요시아키 콤비의 작품이며 영킹 어워즈에 연재, 단행본으로 13권까지 발매 및 완결되었다.
국내에서는 시공사에서 10권까지 발매 후 출판사가 만화 관련 사업을 접으면서 절판, 후속권이 등장하지 않고 있다.

83.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작품 소개
2. 특징
3. 등장인물
4. 기타

1. 작품 소개

만화가들이 핀치에 몰리는 그 순간, 어떤 그림체든 똑같이 재현할 수 있는 천재 어시스턴트가 나타난다! 일종의 도시전설처럼 여겨지는 소문이었지만, 실제로 업계를 뒤에서 지탱하고 있는 것은 바로 그, 코믹 마스터 J라 불리우는 사내였다. 그 실력에 걸맞게 폭리를 취하기도 하지만 극한의 상황에서 그를 찾는 메세지는 오늘도 어김없이 역의 칠판에 쓰여지는데…….

'폭리를 취하는 천재 어시스턴트'라는 발상에서 시작[1]하여 일명 코믹 마스터라 불리우는 J의 활약상을 중심으로 만화 업계의 이면과 마감에 쫓기는 만화가들의 모습을 그려내는 것으로 시작한 만화.

이후 라이벌 구도격인 디 엔드(THE END, 질질 끄는 작품이 욕을 먹고 연재중단이 되기 전에 자기 손으로 어떻게든 억지로 끝내버리는 남자)라든가, 성장형 어시스턴트인 코바야시 등을 통해 작품을 이어나갔다.

2. 특징

작품 내에 많은 패러디가 산재해 있다. 일단 주인공부터 블랙잭 패러디 혹은 오마쥬라고 볼 수 있으며, 작품 내에 등장하는 만화(가상의 작품)들 또한 기존 작품의 패러디가 많다. 예를 들면 <세인트 세이야>라든가 심슨이라든가……. 시부야역 메모판에 메모를 쓰면 나타난다는 설정은 영락없는 시티헌터 패러디.

그런데 왠지 모르게 중반 이후부터 풋내기 어시스턴트인 코바야시군을 통해 메인 스토리로 나아간다 싶더니 갑작스럽게 내용이 걷잡을 수 없이 폭주, 결국 결말은 You 와 Shock!가 되어버린다.#
(※ 결말에 관련된 서술은 매우 객관적이며 진실된 내용으로 쓰여졌습니다.)

내용의 안드로메다 진입도를 보면 마치 <스쿨럼블>을 보는 듯한 느낌일 정도. 거의 불쏘시개 수준. 이후 차기작인 <아쿠메츠>에서는 전의 실패를 거울삼아서 괜찮은 수준으로 끝냈다.

4. 기타

한 때 게임잡지 중 하나인 게임챔프에서 원고 마스터 K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기자가 있을 만큼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하지만 상기 서술한 막장으로 치닫는 스토리와 결말 및 중간에 국내 단행본 발매가 끊겨버린 탓에 2010년 기준으로 만화 및 캐릭터의 인지도는 가히 시궁창 급.

페이크 주인공 J의 경우 동인계에서 흔히 호노오 모유루와 비견되기도 한다.

단행본 5권에서 패러디 만화 '디프9'이라는 작품을 그리는 작가가 나온다. 해당 에피소드에서 J는 이 만화가에게 '너의 만화는 만화계를 파멸시키고 있기 때문에 나의 적이다!'라고 말한적이 있다. 코믹마스터J라는 만화 자체가 다양한 만화 패러디의 집합체인것을 감안하면 꽤나 아이러니한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