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유아사 마사아키

last modified: 2015-02-19 22:17:03 Contributors

yuasa_masaaki.jpg
[JPG image (Unknown)]


湯浅 政明

Contents

1. 소개
2. 상세
3. 작품 일람


1. 소개

일본애니메이션 감독. 1965년 3월 16일생.동안 감독으로서는 2004년 극장용 애니메이션 마인드 게임으로 처음 데뷔했지만, 사실 애니메이터 경력은 이미 80년대에 시작한 베테랑 중의 베테랑.

가장 큰 특징은 자유로운 그림 스타일과 연출로, 일본의 상업 애니메이션의 단단한 스타일과는 동떨어져 있다고 생각될 정도다. 간단한 선으로 이루어졌지만 손 맛이 살아있는 독특한 캐릭터들이 상식에 구애받지 않는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는 재기 발랄함이 유아사의 애니메이션이 가진 장점이다. 즉, 애니메이션만이 가진 상상력 넘치는 움직임을 극도로 추구하는 타입으로, 비슷한 성향의 이마이시 히로유키 등 보다 더 자유롭고 비상업적인 성향이다.

인지도 있는 그의 대표작이라면 마인드 게임다다미 넉장 반 세계일주를 들 수 있겠다.

2. 상세

큐슈 산업 대학 미술과를 졸업한 후 애니메이션계에 뛰어들어 마루코는 아홉살, 키테레츠 대백과, 도라에몽 극장판, 크레용 신짱 TVA 및 극장판 등 쟁쟁한 걸작 애니메이션들의 원화, 동화를 맡아 이때부터 일찍이 천재성을 주목밭았다.

연출,각본으로 사토 타츠오 감독의 추상적인 단편 네코지루소우(Cat soup)등에서 활약하였으며 감독을 맡은 마인드게임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제치고 2004년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대상을 수상한다.[1]

이후, 매드하우스Studio4c에서 활동중. 케모노즈메카이바처럼 오리지날 작품은 한번 보는것만으론 다 파악하기 힘들 정도로 복잡한 세계관과 꼬인 플롯을 자랑한다.[2] 연출 면에서는 자기 색깔이 강하여 실험적이고 높은 영상미를 보인다.

뛰어난 발상력과 풍부한 표현력으로 천재소리를 들으며 작품의 평가도 높지만 대중성, 상업성과는 거리가 있다. 그나마 그에게 돈을 벌어준 작품이 다다미 넉장 반 세계일주.

독특한 연출과 어딘지 특유의 비현실성으로 매드하우스에서 작품활동을 했던 고 콘 사토시 감독이 떠오르기도 한다. 주로 일본보다는 서구권에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현재는 Production I.G에서 킥스타터를 통해 제작비를 모금, 단편 애니메이션 하트를 제작 중이다. S 속성과 M 속성의 레슬러의 대결이란 발상에서 시작된 애니메이션이라고, 여담이지만 원화를 한국인 최은영[3] 씨가 담당했다.유아사 마사아키, 최은영 인터뷰

프로 레슬링을 좋아하는듯 하다.

의외지만 포토카노이나 단탈리안의 서가 같은 애니에도 동화/콘티 작업에 참여하기도 했다. 와타나베 신이치로하고도 연이 있는지, 사무라이 참프루 이후 간간히 관련 작업에도 참여하는 편.

3. 작품 일람

----
  • [1] 재미있게도 이때의 인터뷰에 따르면 유아사 감독이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가지게 된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루팡 3세 칼리오스트로의 성을 보고부터다.
  • [2] 이 점에선 후반부 전개가 산으로 간다는 비판 또한 존재한다.
  • [3] 케모노즈메 때부터 줄곧 함께했으며 캐릭터 디자인도 다수 담당.
  • [4] 지니어스 파티는 각기 다른 감독의 7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고 행복한 기계는 그중 하나다.
  • [5] 12분 정도의 단편
  • [6] 해당 에피소드는 호불호가 심하나 어드벤처 타임 팬들 사이에선 대게 악평이 많다. '기괴하다', '의미를 모르겠다'등 사람에 따라선 최악의 에피소드로 평가하는 사람도 종종 있다. 전체적으로 유아사 마사아키 감독 특유의 스타일이 어드벤처 타임과는 맞지 않았다는 의견은 호불호 상관없이 공감이 많은 듯. 특히나 이전의 어드벤처 타임은 애니메이터 David OReilly 가 만든 외주 제작 에피인 'A Glitch Is a Glitch' 가 크게 호평받았기 때문에 같은 외주제작 에피라는 점에서 A Glitch Is a Glitch 와 비교되며 까이기도 하였다. 참고로 해당 에피소드에서 핀의 팔이 존재하는 부분이 고증 오류라 착각하는 사람이 종종 있는데 핀의 팔은 바로 전 에피소드인 6화 Breezy 에서 재생되었기 때문에 고증 오류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