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last modified: 2015-02-05 12:18:19 Contributors


정식명칭 Adobe Illustrator(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개발 Adobe
라이센스 상업소프트웨어
용도 그레픽 디자인, 벡터 편집
운영체제 Windows, OSX
사이트 홈페이지
ai_catwoman.png
[PNG image (Unknown)]


현재 시판되는 CC 2014 버전의 스플래시 화면[1].

어도비사가 제작하고 있는 백터 이미지 제작툴. 어도비사 제품들 중에서는 포토샵 다음으로 잘 팔리는 품목이다. 뭔놈의 그래픽 프로그램이 그래픽 프로그램이 아니라 두뇌퍼즐게임이여

주로 벡터 이미지를 제작하고 있으며, 포토샵이 사진을 수정하는 쪽이라면, 이쪽은 주로 그림을 만드는 쪽이라고 보면 된다. 주로 '선따기'라고 하는 방법처럼 펜 툴로 패스를 찍어 선을 연결해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패스노가다는 이 프로그램의 꽃이자 핵심 테크닉이다. 사실 포토샵에서도 가능하긴 하지만 이쪽은 더욱 특화된 형태라 다양한 수정과 합성이 가능하며, 간단한 도형에서부터 잘하면 펜으로 그린듯한 깔끔한 그림도 그릴 수 있다.[2][3] 어찌보면 웬만한 캐릭터회사(특히 팬시)에서 나온 깔끔한 그림체의 캐릭터들은 다 이 프로그램을 거쳐서 나온 것. CAD와 비슷한 방식이되, 목적이 2, 3 차원 도면을 그리고 렌더링, 셰이딩을 통해 실물을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2차원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벡터 방식[4]이기 때문에 그림을 아무리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것이 장점. bmp나 jpg를 비롯한 거의 모든 이미지 포맷을 지원한다.(물론 bmp나 Jpg로 저장할 경우에는 벡터가 아닌 비트맵으로 저장하게되어 벡터의 장점을 상실한다) 미약하게나마 편집도 가능하며 비트맵 파일을 색상별 패스로 구분지어 백터화 시킬 수도 있다.

dlffjtmxmfpdlxj.JPG
[JPG image (Unknown)]


위의 취소선 그어놓은 말이 틀린 게 아닌 게, 슬슬 어느 정도 도통하다 보면 다루는 데 정말 두뇌플레이가 저절로 된다. 만들고 있다 보면 어떻게 하면 더 편하고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을지 저절로 고민하고 생각하며 궁리하게 만든다. 생각만 제대로 한다면 굉장히 지루한 노가다도 그냥 그루핑한 오브젝트 몇 개를 뚝딱 변형시키는 것만으로 쓱싹 끝낼 수 있지만, 생각 잘못 하면 노가다하느니만 못한 뻘짓을 하게 되기도 한다. 그러니 이거든 포토샵이든 디자인을 하려면 설계를 제대로 하도록 하자.

dpi 조절이 가능한 마우스를 쓴다면 좀 더 편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죄다 게임용이라서 그렇지

관련 자격증으로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GTQ가 있다. 경쟁 프로그램으로는 Corel Draw가 있으며, 대용품으로 오픈소스 진영에서 개발한 잉크스케이프가 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만 가지고 웹에서 쓰기 위한 알파 투명도가 잡힌 PNG 파일을 생성해보면 은근히 품질이 별로인 결과물이 나온다. 이때 같은 어도비사의 프로그램인 Fireworks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ai 파일을 불러와 PNG로 만들면 아주 그냥 완벽하게 훌륭한 결과물이 나온다(...) 그러니까 웹 개발에 쓰려거든 힘빼지 말고 묶음으로 함께사라는 소리다. 하지만 Fireworks는 CC로 오면서 망했어요.

포토샵을 상징하는 아이콘이 이었다면, 일러스트레이터는 너스의 탄생이었다. 하지만 이쪽도 CS에서는 으로 변경되었다가 CS3부터는 심플하게 Ai가 되었다. 이후 CC 2014는 위 이미지과 같이 사자가 스플래시 화면에 들어왔었다가 이내 캣우먼으로 바뀌었다(...).

----
  • [1] 프로그램을 켤 때 데이터 로드를 보여주는 창
  • [2] CS5에서는 브러쉬가 포토샵의 그것과 비슷해져서 비트맵같지만 실제로는 백터인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 [3] 심지어는 실제 사진과 가까운 그림도 그릴 수도 있다. 이쯤되면 괴물을 넘어 거의 신급 퀄리티
  • [4] 선, 점, 면 같은 그래픽 요소에 각도 방향 색상 폭 같은 속성을 부여해 화면을 리프레시할 때마다 다시 계산해 그려내는 CAD와 같은 방식. 도면이 복잡해지면 계산할 때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만, 변형해도 계단 현상이나 깨지는 일이 없고, 변형된 것도 Undo 기능이 지원하는 데까지는 완전하게 복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