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스토아 학파"

E,AHRSS

스토아

last modified: 2014-07-13 10:52:21 Contributors

Contents

1. 건축 양식 스토아
2. 스토아 학파

1. 건축 양식 스토아

stoa. 고대 그리스의 건축 양식 중 하나로, 좌우에 기둥이 늘어서 있는 복도나 회랑을 지칭한다. 그리스 민주정치의 중심이던 아고라에도 이 스토아가 있었다. 우리 나라의 대청마루 처럼 한쪽은 건물 바깥으로 틔어 있고 다른 한 쪽은 건물 안쪽으로 통하는 문을 만들어 놓은 경우가 많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스토아에 시민들이 모여서 대화를 나누거나 정치를 논하고는 하였다고 한다.

현재 온전한 스토아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은 아테네에 위치한 아탈로스 아고라 스토아가 유일하다.

2. 스토아 학파

Stoics. 헬레니즘 시대에 발생하여 전기 로마 시대까지 성행한 철학의 한 유파. 위의 1에서 모여 철학을 논했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로고스로 대표되는 보편적인 이성금욕적인 삶을 중시했으며, 후에 스피노자를 비롯한 합리주의 철학에 영향을 미친다.

당시로서는 혁신적이게도 여러 종교가 하나의 진리를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중세까지 이어졌으며 현대신학에서도 다시 다뤄진다.

대표적인 스토아 철학자로는 스토아 학파의 창시자인 '키티온의 제논', 네로 황제의 스승이었던 '세네카', 로마의 오현제 중에 마지막 황제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