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성기사 잔느

last modified: 2015-02-27 08:01:55 Contributors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내수판 해외판

한글판 명칭 성기사 잔느
일어판 명칭 聖騎士(せいきし)ジャンヌ
영어판 명칭 Noble Knight Joa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전사족 1900 1300
이 카드가 공격할 경우, 데미지 스텝 동안 이 카드의 공격력은 300 포인트 내린다. 또한, 이 카드가 상대에 의해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패를 1장 묘지로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레벨 4 이하의 전사족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패에 넣는다.

유희왕 파이브디즈셰리 루블랑이 사용했던 카드. 모티브는 잔 다르크인 듯 하다. DM시절에 역시 잔 다르크를 모티브로 한 잔느 시리즈가 있었는데 정확한 관계는 불명.

원작에서는 파괴되었을 때 묘지에서 마법 카드 1장을 패로 넣는다는 개사기스런 효과였으나, 실제 발매된 카드의 효과는 확 갈렸다.

스텟도 상당히 준수하고 전사의 생환과 같은 샐비지 효과도 있지만, 상대에 의해 파괴되었을 때라는 한정적인 발동조건에 패를 1장 버려야 하기 때문에 미묘하다. 회수하는 범위도 레벨 4 이하로 한정되어있어 어차피 패 한장 써서 샐비지할거면 그냥 저 전사의 생환이 낫다. 일단 자기 자신도 샐비지할 수 있지만, 이 카드가 상대에게 파괴되는 상황이라면 패로 돌아온 이 카드가 다음 턴에 도움이 안 되는 경우일 것이다.

효과를 안 쓰고 1900 빛 속성 어태커로 기용하려고 해도 능동적으로 공격할 경우 전투력이 떨어지는 데다가 엘리멘틀 히어로 어나더 네오스성기사 가웨인처럼 디메리트가 없는 몬스터들이 더 우수한지라 우선도는 떨어진다.

두 가지를 카드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겠지만 그 둘 다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한 수준이어서 아쉬운 카드. 최소한 패 버리는 코스트만 없었어도 꽤 쓸만했을 것이다. 아마도 손해 없이 자기 자신을 계속 샐비지하는 걸 막기 위해서인 듯 하지만 "성기사 잔느" 이외의~라는 구절을 붙이면 되었을 것을...

스킬 드레인 발동중에는 디메리트는 없어지고 샐비지 효과만 남는지라 성능이 개선되며 고블린의 돌격 부대반란 용병 부대 등 역시 스킬 드레인과 상성이 좋은 전사족들도 있긴 하지만, 전사족 스킬 드레인 덱은 아직 좀 마이너한 감이 없지 않다.

효과 자체는 분명 어느 전사족 덱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범용이지만 그 성능이 애매한 관계로, 이 카드가 성기사의 일원이라는 점을 살려 그쪽 덱에서 사용하는 것이 그나마 좋을 듯 하다. 속성이 카드군 내에서 메이저한 빛 속성이라 많은 서포트를 공유하며, 마성기사 란슬롯이나 "성검" 카드 등 묘지에 있어도 다른 효과로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카드들을 코스트 삼아 전사의 생환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도 점점 더 강력한 성기사들이 하나둘씩 나타나면서 우선해서 넣기는 힘든 신세가 되어버렸다. 샐비지 효과도 능동적으로 발동할 수 있는 성기사 가라해드가 더 편하다.

이 카드의 TCG 발매시에는 전례 없는 황당한 이름 변경 때문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카드는 "성기사" 카드군에 속하지만 이 카드가 나왔을 때 OCG에서 이런 카드군은 존재하지 않았고, TCG 쪽에서 성기사에 해당하는 "Noble Knight" 카드군이 나왔을 때 이 카드는 아직 TCG에서 발매되지 않은 상태였다.

원래 OCG에만 존재할 적에 게임이나 애니에서 나오던 정식 영어 명칭이 "Sacred Knight Joan"이었고, Noble Knight에 해당하는 카드는 아직 OCG에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누구도 이것이 Noble Knight와 관련된 카드일 거라고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상태였다. 그런데 TCG판 우주의 섬광에서 실물이 나오면서 갑자기 이름이 "Noble Knight Joan"으로 변경되어 엉뚱하게도 Noble Knight의 일원이 된 것이다. 이것을 보고 팬들은 Noble Knight의 OCG명이 "성기사" / "聖騎士(せいきし)"가 될 것을 점쳐볼 수 있게 되었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잘 보면 빛 속성 일반 몬스터나 성검에 관한 효과가 없는 등 다른 성기사들과 효과의 양상이 다른데, 원래 전혀 상관없는 카드였으니 당연한 일이다. 이 카드는 엄연한 원작 출신 카드고 다른 성기사들은 OCG/TCG 오리지널이다. 심지어 모티브를 살펴봐도 다른 성기사들은 아서 왕세이버을 비롯한 원탁의 기사고 이쪽은 잔 다르크룰러로 별 상관이 없다.

어찌되었든 결과적으로 이 카드의 활용도는 기존에 비해 상승했으며, 얼떨결에 최초의 성기사 카드라는 명예로운(?) 타이틀을 얻게 되었다.

사진을 보면 해외판에서 탄압당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뒤편의 십자가 모양 빛의 폭이 작아져서 다른 빛과 구별이 힘들고, 투구 뿔에 있던 모양이 삼각형으로 바뀌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프리미엄 팩 7 PP07-KR017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유희왕 태그 포스 5
공략본 동봉
TF05-JPB01 울트라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Cosmo Blazer CBLZ-EN092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