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성기사 아르토리우스

last modified: 2014-07-05 00:02:13 Contributors

유희왕의 일반 몬스터 카드.
북미판 일본판

한글판 명칭 성기사 아르토리우스
일어판 명칭 聖騎士(せいきし)アルトリウス
영어판 명칭 Noble Knight Artorigus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전사족 1800 1800
성기사단에 소속된 총명한 청년 기사. 마치 이끌리듯 헤치고 들어간 숲 속에서, 마침내 운명에 직면한다. 그리고 청년은 큰 한걸음을 내디딘다. 이것은 만물의 시발점이 되어, 위대한 서사시의 서막을 알린다.

플레이버 텍스트대로 성기사 카드군에 속한 일반 몬스터 카드. 레벨 4 이하의 일반 몬스터 중에서 공격력과 수비력의 합이 3600으로 가장 높고, 공격력과 수비력이 같아 표시형식 변경 카드에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1800이라는 수치도 하급 어태커로서 최소한은 지키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유희왕에서 보통 선호되는 능력치 배분은 이 카드처럼 밸런스가 맞는 것보다는 공격력이나 수비력 중 하나가 확 높은 쪽이고, 결국 이 카드의 우선도는 낮다. 이미 공격력이 2000인 제네틱 워울프알렉산드라이트 드래곤이 있고, 전사족/빛 속성으로 한정시켜도 공격력 1900인 엘리멘틀 히어로 어나더 네오스가 존재한다. 최강의 방패를 장착했을 때 공격력 3600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어나더 네오스보다 좋긴 하지만 어나더 네오스의 3200만 해도 이미 충분히 높다.

이 카드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전사족/빛 속성에 이어서 순수 일반 몬스터라 더 많은 서포트를 받으며, 특히 레스큐 래빗으로 특수 소환 가능한 것을 살리는 것이다. 전사족이므로 기갑첩자 블레이드 하트H-C 엑스칼리버를 소환할 수 있고, 빛 속성이므로 세이크리드 오메가휘광자 파라디오스를 소환할 수 있다.

다만 다른 전사족 일반 몬스터 중에서도 엘리멘틀 히어로라서 융합 소환 등 다채로운 서포트를 받는 엘리멘틀 히어로 스파크맨, 공격력이 낮아서 나락의 함정 속으로에 걸리지 않는 의 사자, 어둠 속성이라서 벨즈 나이트메어벨즈 타나토스를 소환할 수 있는 암흑 마계의 전사 다크 스워드등이 있으므로 덱에 따라 적당한 카드를 골라 쓰면 된다.

성기사 덱이라면 빛 속성 일반 몬스터, 전사족, 성기사의 이름 등 해당 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많이 활용할 수 있으므로 위의 이용법은 물론이요 더욱 더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 레스큐 래빗으로 2장 불러서 성기사왕 아르토리우스가 될 수도 있고, 공/수가 같기 때문에 수비 표시로 놓아서 "성검 아론다이트"를 쓰면서도 상대에게 약해진 능력치를 노출시키지 않을 수 있다. 일반 몬스터 흉내를 낼 수 있는 몰드레드와 가라해드가 연이어 나오면서 이쪽에서도 우선도가 좀 내려간 면이 있지만, 그래도 레스큐 래빗에 대응하고 저 둘보다 공격력이 높다는 점으로 차별화하면 써먹을 수 있다.

이름인 아르토리우스아서 왕의 모델이 되었다는 로마 군인 "루키우스 아르토리우스 카스투스"에서 유래했다. 일러스트도 아서왕 전설의 "돌에 박힌 검"의 구도. 마침 이 카드로 스칼리버도 시즈 소환할 수 있다.노렸구나! 마계발 현세행 데스가이드와 마찬가지로 다음 부스터 팩을 다분히 노린 듯한 TCG판 추가 카드. 실제로 다음 팩에서 성기사가 카드의 이름으로 지정되는 정식 카드군으로 승격되었다.

우주의 섬광의 TCG판에서는 결국 왕위에 올라 "성기사왕 아르토리우스"가 되었다. 실제로 이 카드를 가지고 엑시즈 소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같은 팩에서 뜬금없이 성기사 잔느가 성기사의 일원이었다는 게 밝혀져서 최초의 성기사라는 타이틀을 그쪽에 넘겨주고 말았다. 그리고 섀도우 스펙터즈에서는 엑스칼리버를 쥐고 더 높은 경지에 올랐다.

OCG판은 일러스트의 느낌이 다른 것 외에는 비교적 평범하지만, TCG판에서 처음 나올 때는 플레이버 텍스트의 폰트부터가 다르고 고풍스런 문체의 서사시를 발췌한 듯한 내용이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문)
No one shall ever know the truth behind
That fateful day. Artorigus went forth
To where the brilliant sword didst lay.
'Twas the first of many feats so great,
A legend through and through. We sing of him,
Artorigus, the Noble and the brave.

-From the Tales of the Noble Knights

(번역)
아무도 그 운명적인 날의 진실을
알지 못하리라. 아르토리우스는 우뚝 솟은
휘황의 검을 향했고, 이는 그가 이룩한 위업의
시작이자 길이 내려져온 전설의 시초일지어니.
우리는 고결한 영웅 아르토리우스의
노래를 부를지어다.

-고결한 기사의 서사시에서 발췌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엑스트라 팩 -스워드 오브 나이트- EXP6-KR001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EXTRA PACK -SWORD OF KNIGHTS- EP13-JP001 레어 일본 일본 최초수록
Galactic Overlord
Sneak Preview 이벤트
GAOV-ENSP1 울트라 레어 미국 세계 최초수록
절판
Galactic Overlord GAOV-EN000 슈퍼 레어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