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변성기

last modified: 2015-05-20 01:35:4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남성과 여성
3. 목소리를 이용하는 직업과 변성기
4. 여담

1. 개요

성장 과정에서 사춘기에 나타나는 2차 성징의 하나. 성대가 성장함에 따라 목소리가 저음으로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안돼! 쇼타콘이 싫어합니다. 쇼타가 싫어합니다.

2. 남성과 여성

남성의 경우, 그 변화 정도가 두드러진다. 후두개의 앞부분이 도드라져 보이게 되며, 이 부위를 영어로는 Adam's Apple이라 한다. 목소리의 음높이는 변성기 전에 비해서 평균적으로 1타브 가량 낮아지게 된다.

여성의 경우, 그 변화 정도가 작기 때문에 남성에서처럼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으며 목소리 톤의 변화도 보통 2, 3도 가량 낮아지는 정도로 작은 편이다. 어지간한 사람은 여성의 변성기 전후 목소리를 구별하는 건 어렵다.

개인차가 있는 편으로, 변성기가 뚜렷하게 나타나 목소리 톤이 상당히 낮아지는 여성도 있으며 변성기가 왔음에도 여전히 목소리가 얇고 여성스러운 남자가 있다. 약간 흔치않은 경우인데 예를 들자면 연예인중에서 김상혁, 양세형, 조권같은 경우가 있다.

3. 목소리를 이용하는 직업과 변성기

과거 유럽에서는 오페라나 종교관련 악극에서는 여성의 출연이 터부시되었기 때문에 남성 가수가 여성 음역을 커버해야 했다. 이러한 수요가 있었기 때문에 변성기가 되기 전에 가수로서의 자질이 있는 남자아이를 거세하여 여린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만들기도 했다. 이를 카스트라토라고 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현대에 변성기 이전 나이대의 소년 캐릭터를 연기하는 성우대부분 여성이다. 이렇게 귀여운 아이가 여자였다니! 쇼타콘이 싫어합니다(2) 남자 성우가 싫어합니다.]

4. 여담

여담으로 변성기와 음치절대 아무런 관계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