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밥솥

last modified: 2015-06-06 21:17:44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전기밥솥
3. 기타

1. 개요


을 짓는 솥. 대개는 밥짓기 전용의 솥을 의미하겠지만, 밥솥으로 꼭 밥만 하지는 않는다. [1]

근대 21세기 이전만 해도 무쇠로 만든 솥을 사용하여, 아직도 솥뚜껑이라 하면 넓고 둥그렇고 무거운 가마솥용 무쇠 뚜껑을 떠올릴 정도지만, 이후에는 전문적인 식당이나 무쇠솥밥 좋아하는 사람 아니면 너나 할 것 없이 전기밥솥 혹은 압력밥솥을 사용하는 추세.
혹 전통적인 밥솥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재질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한다. 무쇠 밥솥은 자주 사용하지 않고 방치해둘 경우 금방 녹이 슬어버리기 때문. 이따금 쓸 솥이라면 그냥 스테인리스강으로 된 값싼 밥솥을 사자.

여담이지만 그 무쇠 솥뚜껑은 의외로 고깃집에서 많이 쓰인다. 심지어 주물 공장에서는 고기 구이 용도로 쓰이는 적당한 크기의 솥뚜껑만 따로 만들기도 한다고. 지금이야 프라이팬이 싸고 흔한 물건이지만, 옛날에는 명절이나 제사 등에 전이나 부침개는 솥뚜껑으로 부쳤다.


전국에서, 그리고 아마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밥솥은 괴산군에 있지만...지금은 말 그대로 애물단지가 되어 녹이 슬고 있다.밥도 못하는 밥솥 항목 참고.

2. 전기밥솥

전기밥솥 항목 참조.

3. 기타

만화 드래곤볼 에서는 대마왕을 봉인하는 도구로 쓰이기도 한다(참조 : 피콜로, 마봉파, 전기밥솥(드래곤볼)).

케츠이최종보스 에바카니어에바카니어 둠의 동인 상의 별칭이기도 하다. 실제로 에바카니어는 밥솥과 너무 닮았다(...).

----
  • [1] 사실, 압력밥솥 하나만 있어도 찌거나 삶는 방식의 거의 모든 요리를 집에서 다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수육이나 삼계탕 등도 압력밥솥으로 조리하면 맛이 훨씬 좋아진다. 심지어 케이크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