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마시로 모리타카

last modified: 2014-12-29 14:19:28 Contributors

mashiro-1.jpg
[JPG image (Unknown)]


真城最高

Contents

1. 소개
2. 모델
3. 표지 출연


1. 소개

바쿠만의 주인공. 타카기 아키토와 함께 결성한 아시로기 무토의 그림담당이며 작품 시작시의 나이는 15세. TVA에서의 성우는 아베 아츠시/데스노트에서 L의 성우였던 엄상현. 실사판 배우는 사토 타케루.

그의 별명인 '사이코'는 그의 본명 모리타카(最高)를 음독으로 읽은 것. 바보같은 별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친하지 않은 이들이 '사이코'라고 부르는 것을 싫어한다.

mashiro-2.jpg
[JPG image (Unknown)]


초반에는 매우 평범하고 꿈이 없는 중학생이었으나 실수로 짝사랑하는 아즈키 미호가 그려진 수학노트를 학교에 놓고 갔다가 노트를 본 타카기 아키토에게 아즈키를 짝사랑한다는 사실을 들키게 된다. 타카기 아키토는 노트를 돌려주는 조건으로 같이 만화가가 되어달라고 하지만, 전에 삼촌인 마시로 노부히로가 만화가였기 때문에 만화가로 먹고사는 일이 쉽지 않다는걸 알고 있었기에 일단 거절한다.

mashiro-5.jpg
[JPG image (Unknown)]


하지만 타카기에 의해 아즈키의 꿈이 성우라는 것을 알게되자, 얼떨결에 자신은 만화가가 될테니 자기 만화의 여주인공을 맡아달라고 말하고 만다. 그리고 그 꿈이 이루어지면 아즈키와 결혼한다는 약속을 하게 되자 만화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mashiro-11.jpg
[JPG image (Unknown)]


그래서 모리타카가 그리는 만화의 히로인들은 전부 아즈키 미호를 닮았다. 모리타카는 "내 그림이 너무 극화체라서 귀여운 여주인공을 못 그리겠다"는 푸념을 하자 타카기가 "중3때 노트에 그린 아즈키를 비슷하게 그리면 되지 않나?"라고 말해서 그렇게 된듯. 애초에 히로인들은 아즈키가 연기하는걸 기정사실로 삼아 디자인 되었기도 하다. 그래서 니즈마 에이지는 아즈키를 보고 한눈에 마시로의 여친이라는 것을 눈치챘다.

mashiro-3.jpg
[JPG image (Unknown)]


사실 타카기가 만화가가 되자고 제안하기 전에도 삼촌을 존경하고 있었기 때문에 만화가를 목표로 만화를 그리고 있었다. 그림 실력이 월등한 것은 그 때문이다. 그래서 삼촌의 작업실에서 여러 가지를 전해들으며 꿈을 키워나가고 있었는데, 삼촌이 과로사한 것을 오랫동안 일이 없었기 때문에 자살한 거라고 오해하고 실망해서 만화가의 꿈을 버리고 몇년간은 게임만 하며 지냈다.

mashiro-6.jpg
[JPG image (Unknown)]


공부는 반에서 중간 정도 하는 정도였지만 타카기의 평가대로 매우 머리가 좋다는 것이 작중에서 여러번 드러난다. 타카기가 요점만 간단히 정리해줘도 반에서 순위권 진입은 순식간. 우리 아이는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안해요. 만화에 대해서는 이미 만화가의 꿈을 접은 다음에도 꽤 박식했으며 의외로 감정적인 타카기와 비교해 상황을 냉정하게 판단할 줄 안다. 처음으로 집영사에 찾아가 편집담당인 핫토리 아키라를 만나는 자리에서도 자신들의 만화에 대해 열변을 토한 타카기와 달리 이 사람이 우리에게 좋은 담당인가를 관찰하고 있을 정도. 다만 아즈키에 관한 것에 대해서만은 당당하게 정신줄을 놓아버린다.

작중에서 그의 그림을 본 사람들은 모리타카에게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며 니즈마 에이지도 인정하지만 자신의 그림체가 개성이 없다는 등 정작 본인은 만족하지 못하는 듯 했다. 하지만 '가짜 탐정 TRAP'의 연재가 시작되자 월등히 발전하기 시작. PCP 연재 중에는 자신의 그림체가 너무 어둡고 사실적이어서 만화적인 면이 부족하다는 걸 파악하고 그걸 고치는데 성공했다.

mashiro-4.jpg
[JPG image (Unknown)]


여러가지 이유로 위험한 수준으로 과로하는 일이 자주 있어서 얘도 삼촌처럼 과로사해도 이상할 게 없다.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주간연재를 하다가 쓰러진통에 가짜탐정 TRAP의 장기작 연재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인 중간 휴재를 하고 말았는데, 이는 모리타카의 건강 뿐 아니라 그의 부모의 마음까지 생각해서 편집장이 내린 결정. 사실 친동생이 만화만 파다가 죽었고 아들까지 만화 그리다 쓰러졌는데 어느 부모가 불안하지 않을까. 게다가 마시로는 당시 피로누적으로 쓰러진 정도가 아니라 간의 일부를 절제하는 큰 수술을 했다.

mashiro-7.jpg
[JPG image (Unknown)]


타카키와는 다르게 모리타카는 과로로 쓰러진 사건 이후에는 개인사는 전혀 나오지 않았지만, PCP와 REVERSI를 동시연재를 시작할때 그림그리는 속도가 늘지 못해 엄청나게 무리를 했고, 마지막에는 거의 좀비 수준으로 폐인이 된다(…). 그러고도 원고를 끝내지 못해서 오가와가 보충인력을 데려오지 않았으면 원고를 펑크를 낼 뻔했다. 평소 두작품 동시연재를 태연하게 끝내는 니즈마 에이지의 먼치킨성을 알수있는 장면. 실제로 니즈마는 주간지에서 2가지 작품을 연재하면서 혼자서 다음 작품으로 쓸 수 있을 퀄리티의 만화들도 몇가지나 심심풀이로 그리고 있었다(…).

다만 이때는 PCP초등학교편의 완결편, PCP중학교편의 첫챕터, 그리고 리버시 첫챕터를 동시에 연재하고 있었는데, 주간지는 보통 1주에 19페이지인데, 월간지는 45페이지 분량이고, 주간지 첫 챕터는 50페이지는 되는데다가, 첫화는 당연히 3페이지 정도 컬러가 들어간다. 작중 스케줄표에 따르면 리버시 1화는 56페이지. 한마디로 총 120페이지에 컬러가 8페이지로 보통 작업의 6.5배 분량이다. 이 스케줄을 2주간에 처리했다지만 동시에 주간지 3개 이상 분량의 일을 한 셈이다. 실제로 그 이후로는 작업량 때문에 곤란해 하는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mashiro-10.jpg
[JPG image (Unknown)]


니즈마 에이지를 라이벌로 생각하고 있다. 니즈마는 처음 만났을때 눈빛만 보고서 절벽에서 떨어져도 바득바득 기어 올라올 거라며 그를 거의 전우취급하고 있다.

mashiro-9.jpg
[JPG image (Unknown)]


삼촌이 이루지 못했던 꿈인 소년 점프에서의 1위를, PCP가 시작하고 달성하는 영광을 누렸다. 그 뒤에 삼촌인 마시로 노부히로의 무덤에 결과를 바치고 훈훈하게 마무리. 이후 PCP에 드라마 CD에 소설판 제의까지 들어오며 잘 나가고 있다. 하지만 꿈인 애니화에 있어서는 오퍼는 들어왔는데 결국은 실패. 자세한 사정은 PCP 항목과 바쿠만/작중작 항목 참고. 물론 우리들의 꿈은 오직 애니화를 외치지만 핫토리에게 "그럴 생각이었으면 애초에 애니메이션을 염두에 둔 설정으로 이야기를 진행했어야지" 라는 소리를 듣고, 타카기 아키토는 애초에 거기까지는 생각도 하지 못했다며 데꿀멍.

mashiro-8.jpg
[JPG image (Unknown)]


그리고 타카기는 아즈키에게 몇살에 결혼하는게 이상적인가라고 문자로 물어보란 소리를 한다. PCP가 10년 넘게 연재가 되면서 애니화도 안된다면 큰일이니까(…). 35살 넘어서 결혼할 뻔 했지만.... 다행히 두편 연재에 성공하고 아즈키 미호가 REVERSI의 나호역을 따 내면서 그들의 꿈은 이루어지게 되었다.

mashiro-father.jpg
[JPG image (Unknown)]


이 작품에서 신기한 것은 모리타카의 아버지가 작중 단 한번도 안 나온다는 점이다. 아버지는 아직 살아있을텐데, 심지어 아들이 입원해 있을 때도 모습이 안 나온다. 어쩌면 초안 단계에서 삼촌이 아니라 아버지가 만화가였던 건 아닐까? 다만, 그렇게 되면 너무 이야기가 무거워져서 삼촌으로 변경했는지도 모르겠다. 얼굴은 나오지 않았지만, 아마도 모리타카는 아버지를 닮았을 것이다. 어머니가 그리 비슷하지 않으며, 삼촌쪽이 모리타카와 닮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게 생각된다.

mashiro-12.jpg
[JPG image (Unknown)]


파트너인 타카기 아키토가 본작의 스토리 작가인 오바 츠구미의 스토리 작가로서의 능력을 투영하고 있듯이, 모리타카 역시 본작의 그림 작가인 오바타 타케시의 그림 작가로서의 능력을 투영하고 있는 캐릭터. 그 영향인지 한번 콤비가 해체 되고 나서랑, 단편을 그릴때 혼자 콘티를 짜는 모습이 나왔는데 엄청 고전하는 모습이 나왔다.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로 만화를 시작하고, 천재인 니즈마 에이지에게 열등감을 느끼는 등, 다른 소년만화의 주인공과는 다른 점들을 많이 보인다. 니즈마 에이지가 일반적인 소년만화에서 나오는 주인공의 이미지라면, 모리타카는 오히려 악역쪽의 캐릭터 이미지가 많이 보인다.

2. 모델

현실세계에서 이 녀석의 목표를 이룬 사람이 있다. 바로 나가노 마모루. 그런데 나가노 마모루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오히려 히라마루 카즈야의 모델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물론 둘다 소재로 삼았을수도 있고. 여담으로 로쿠데나시 블루스 의 작가 모리타 마사노리 에서 이름과 컨셉을 따온게 아니냐는 설이 있다. 이름도 비슷하고, 모리타 작가도 고등학생 때 프로로 데뷔했다.

그런데 마시로의 연애담이 나가노 마모루가 모델이라고 하기엔 애매한데, 바쿠만의 스토리작가 가모우 히로시의 출세작인 떴다 럭키맨의 주인공 부모가 소설가와 연예인으로, 소설이 영화화 되며 결혼했다는 설정이기 때문이다. 결혼 이야기를 들려주며 "내 소설이 만화영화… 아니 영화화 되면서…" 라는 대사도 있는 것을 보면 작가 본인이 추구하는 로망이거나, 본인이 실패한 연애담일지도 모른다.

3. 표지 출연

bakuman-01c.jpg
[JPG image (Unknown)]

bakuman-03c.jpg
[JPG image (Unknown)]

bakuman-08c.jpg
[JPG image (Unknown)]


타카기 아키토와 함께 출연한 표지는 아시로기 무토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