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동기

last modified: 2015-01-19 17:46:48 Contributors

동음이의어

Contents

1. 同期
2. 同氣
3. 動機
4. 冬期
5. 冬氣
6. 銅器


1. 同期

원래는 같은 시기 또는 같은 기간. 주로 학교, 학원, 군대 훈련소 등에서 같은 기수(예를 들면 1기, 2기...)로 같이 교육이나 강습, 훈련 등을 받은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특히 훈련소에서의 동기는 훈련병들의 고된 훈련을 이겨내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자대에 가서는 큰 힘이 되지만 상병이 지나면 서로 터치를 하지 않고 개인주의로 흘러가는 경향이 많다.

군별로 동기를 나누는 기준이 조금씩 다른데, 육군의 경우 대부분 부대는 1개월 단위로 선임/후임을 나눈다. 같은 달에 입대한 사람은 모두 동기가 되는 것이다. 그로인해 4주 차이 인데도 동기가 되고, 1주 차이로 인해 선후임이 되어 버리는 황당한 일도 발생하곤 한다.[1] 게다가 육군 진급체계 특성상 매월 1일에 입대한 사람은 그 전달에 입대한 사람과 같이 진급하므로 동기가 되는 경우도 있다.[2] 동기를 나누는 기준이 1개월 단위가 아닌 다른 경우도 있는데 1,2월 끼리 동기, 3,4월 끼리 동기, 이렇게 2~3달씩 끊는 경우도 있고, 자기 앞뒤로 1달씩 끊는 경우도 있다. 전자의 경우 선후임 구분이 뚜렷하여서 큰 문제는 없지만 후자의 경우 선후임이 뚜렷하지 않아 나중에 문제가 발생한다. 경기도 연천의 모 부대에서는 자기 앞뒤로 2달씩 동기를 했다가 그들이 상병장 되고는 뚜렷하지 않는 서열문제와 군기빠진 모습[3]을 보이자 그 다음년도 신병들 부터는 1개월 단위로 동기의 기준을 두게 되었다. 헌병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몰라도 병끼리 후반기 교육 배출 기수를 매긴다. 따라서 같은 달에 입대했어도 1주차 선후임이 생긴다.병장 물빠지면 알아서 말 놓고 산다.

동기 중에서도 같은 날에 훈련소에 입소한 동기의 경우 보통의 동기와 구별하여 알동기라 부른다. 또는 같이 더플백을 메고 자대전입 왔다는 이유로 더플백이라고도 부른다.

해군, 공군, 해병대의 경우는 입대 '기수'가 있어서 이를 기준으로 분류한다. 그래서 육군과는 달리 같은 달에 입대했다고 해도 기수가 다르면 선후임 관계가 성립한다.

일부 대학교나 학과에서는 '동기사랑 나라사랑' 이라는 구호로 동기, 연대의식을 강조하는 면이 있다. 특히 똥군기가 심한 학과일수록 더더욱 하지만 이것도 힘든 것이 먼저 남자동기는 1~2년 대학생활을 하고 군대에서 2년을 지내야 하고, 여동기는 사귀거나 정말 친하지 않는 이상 남자동기와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지 못하기 때문.

상위직으로 올라갈수록 동기들은 적이 된다. 윗자리로 갈수록 숫자가 적어지기 때문에 경쟁이 심해지기 때문.

2. 同氣

형제, 자매, 남매를 통틀어 이르는 말. 영어에서 sibling이라는 단어와 의미가 유사하다. 물론 위 항목의 동기와 의미가 다르다.
성리학에서 온 단어지만 중국에서 쓰던 것과 달리 양성평등화(!)되어 한국에서 쓰이는 사례이다. 즉, 부(父)의 기(氣)가 아들을 통해서만 계승된다는 관념에 따라 아들들은 같은 기를 지녔다고 지칭하던 것이 중국에서의 同氣였는데, 고려 말에 성리학이 들어올 때에는 고려에 있던 양측적 혈연관념에 따라 아들과 딸 모두를 대등하게 지칭하는 개념으로 수정되어 사용되었다. 이 때 성립된 동기관념은 조선 후기 강화된 부계관념에서도 살아남아서 오늘날까지도 형제자매라는 뜻으로 쓰인다(!).[4]

3. 動機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계기. 주로 추리소설과 추리만화에서 나오는 범인들이 사건을 저지르게 된 결정적인 계기를 나타낼 때 쓰인다.
단간론파를 플레이한 유저들은 이 말만 들어도 등골이 오싹해진다카더라

음악의 작곡론에서 2개 마디로 이뤄진 매우 짧은 곡을 동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2개 마디가 동기, 4개 마디가 작은악절, 8개 마디가 큰악절이라고 이름이 붙어 있는데, 이중 맨 앞에 있는 '동기'를 짜는 건 로 치면 "을 띄운다"와 비슷한 느낌이다.

4. 冬期

겨울의 시기. 흔히 동계라고도 한다.

5. 冬氣

겨울철의 기후.

6. 銅器

구리로 만든 그릇.
----
  • [1] 6월 2일 입대자랑 6월 30일 입대자는 짬밥 차이가 4주인데도 동기이지만 6월 30일 입대자랑 7월 7일 입대자는 짬밥 차이가 1주일인데도 선후임으로 갈린다.
  • [2] 예를 들면 3월 2일에 입대한 사람과 4월 1일에 입대한 사람은 일병, 상병, 병장 진급 날짜가 같으므로 서로 동기가 되는 경우가 많다.
  • [3] 예를들어 상병 꺽인(5개월차) A상병이 깔깔이만 입고 돌아다녔는데 그걸 본 2달 느린 동기인 B상병이 동기인 A상병을 따라 깔깔이만 입고 돌아다녔다. 그걸 본 B상병의 2달 느린 동기인 C상병(물상병)이 B상병을 따라 깔깔이만 입고 돌아다녔다. A상병과 C상병은 선후임 관계이지만 B상병은 A,C의 동기이니까 A가 C에게 뭐라고 하면 B는 중간에서 그러지말라고 말리고, 또한 일과나 부대작업 등을 동기가 많다 보니 동기가 알아서 하겠지 라는 마인드로 군생활을 하는 등 군기빠진 모습이 문제가 되었다.
  • [4] 출처 : 개정신판 한국사특강,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2008, 서울대학교 출판부.